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원 여러분,
그리고 본회 제28회 동계학술대회에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라는 낯선 감염병의 대유행 이후, 이렇게 오랫동안 여러분들을 현장에서 뵙지 못한 채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될지 예상하지 못한 채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지난 하계 학술대회 이후 다음 번에는 반드시 현장에서 대면으로 뵙자고 다짐했지만, 회원님들의 개최 형식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온라인 비대면 방식을 원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아직도 현장에서는 자리를 비우지 못하고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 채 업무를 견뎌내고 있는 상황임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급성기 4주기 인증평가가 시작되었고, 해외에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의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감염관리의 기본 원칙과 우리의 역할에 집중하여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28회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19 유행 이후에 더욱 강화되고 있는 부서별 감염관리와 더불어 현재 가장 큰 관심을 갖고 계실 의료기관 인증평가의 실제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합니다. 특히, 항상 요구가 높았던 감염관리 초보자를 위한 섹션을 별도로 마련하여 감염관리의 첫 발을 떼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는 학술대회를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특별한 연자를 모시고 코로나19 대응의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아 향후 일상적 단계의 대응을 준비할 수 있는 특강 시간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도 많은 회원들께서 감염관리 사례 및 연구에 대한 초록을 많이 투고해 주셨습니다. 여러분들의 노고와 열정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감염관리 실무자에게도 큰 도전과 자극이 되는 기회로 활용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제 코로나19 유행 상황의 끝이 다가올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부디 마지막까지 힘을 내주시고, 한 방향을 향해 같은 길을 걷고 있는 수많은 회원님들이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감염관리를 지원하고 격려하기 위해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역시 최선을 다해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2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최 지 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