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의료관련감염은 의료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어 의료기관 종류나 규모와 관계없이 예방과 관리 활동을 체계적으로 수행해나가야 합니다.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유행과 다제내성균의 증가로 인해 감염관리의 중요도가 매우 높아진 상황에서 의료기관 내 감염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기본 감염관리 지침을 충실하게 이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염관리담당자는 이러한 감염예방과 관리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주체로 최근의 국가 정책과 법령, 근거 기반한 권고사항을 올바로 인지하여 의료기관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이 요구됩니다.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는 감염관리 담당인력의 기본개념과 실무수행력 함양을 위하여 감염관리전문가들이 표준화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년간 개선 발전시켜왔습니다.

감염관리 실무자 기본과정은 의료기관에서 감염관리 업무를 처음 시작하거나 경력이 3년 이내인 분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1일차와 2일차 이론 교육은 감염관리의 핵심 주제에 대하여 기본 개념과 감염관리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와 적용방안을 담았으며, 3일차는 감염관리에 필수 사항인 손위생 증진활동과 수행도 조사, 감염감시 기준과 진단에 대하여 이론 교육을, 4일차는 손위생과 감염감시 실습 교육을 구성하여 손위생과 감염감시를 교육 후 실무에서 바로 수행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회의 연수과정을 통해 여러분께서 앞으로 감염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해당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체계 확립과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앞으로도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차별화된 연수과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사오니 지속적으로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최 정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