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원여러분,
그리고 27차 하계학술대회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인사드립니다.

금번 하계학술대회는 ‘팬데믹 시대, 감염관리를 위한 재도약’이라는 주제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2년을 넘어서 3년이 되어 오는 시간 동안, 우리 간호사회의 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주제들을 주로 다루어 왔으나 이제는 대응의 범위를 넓히고 새로운 일상으로 정착되어 가는 과정을 넘어서, 우리의 전문 영역인 감염관리의 역량 최대화를 목표로 다양한 측면의 지식을 공유하고 경험을 나누며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코로나19를 포함한 인수공통감염병과 팬데믹의 역사 및 예방접종에 대한 심포지엄을 준비하였고 현재 우리가 지나고 있는 감염병 시대에서 준비해야 할 감염관리 분야에 대한 사항을 주제로 논의할 것이며 감염관리 실무 현장에서 늘 고민의 대상이었던 지표관리의 도구, 분석 및 사례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 발표의 시간을 구성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어려운 시기에 시작되는 4주기 급성기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한 심포지엄과 간호법에 대한 특강도 준비되어 있어 감염관리 실무자 여러분들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최근의 뜨거운 이슈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니 코로나19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환기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감염관리를 위한 분자유전학 검사와 배양 검사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심포지엄에서는 진단검사의 이해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년을 시작하면서 오미크론 유행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이겨내셨고, 이제 또 다른 유행을 눈앞에 두고 있지만 언제나 사중구생(死中求生; 죽음의 고비에서 살 길을 찾는다)의 다짐으로 의료기관과, 환자와, 의료종사자를 지켜내신 감염관리 실무자 선생님들께 존경의 마음을 전하면서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우리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도 회원 여러분들의 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27차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하계학술대회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애정,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7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최 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