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료기관과 일선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0년 12월말 주간 하루 평균 코로나19 확진환자는 1,000여명이었으며, 당시 지역사회에서 유입되는 감염을 막기 위해 연일 긴장 속에서 지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현재 감소 추세에 있으나 가족 및 직장, 소그룹 모임과 같은 지역사회 감염으로 인해 하루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연일 지속되는 코로나19 대응 업무로 자칫 소홀할 수 있는 감염관리 본연의 업무를 위해서도 감염관리 실무자로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며, 감염관리 측면에서 더욱 더 기본과 원칙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2021년 감염관리 실무자 교육계획 당시에는 코로나19 유행이 안정화되면 본회 연수과정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현장감 있는 강의와 실습으로 실무자 과정을 계획하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회원 여러분의 기관에서 감염관리실 인력이 이수해야 하는 필수교육이 부족한 상황임을 인지하게 되어 아직 코로나19 유행이 한창이지만 2021년 3월에 기본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에 본회에서는 각종 평가와 의료법 시행규칙에 부합하는 기준 충족을 위해 감염관리 실무 활용 및 업무 기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기본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3일간의 기본과정을 통해 감염관리 전문교육을 이수하여 평시에는 기본에 충실하고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유행과 같은 감염병 위기 시에는 더욱 성장한 실무자로서, 역량 있는 전문 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2020년 하반기 연수과정에 이어 이번 기본과정에도 교육진행 방식을 비대면 교육으로 계획하고 있어 부득이하게 실습교육을 진행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실습은 진행하지 못하지만, 감염관리 실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감염관리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와 경험을 토대로 보다 더 현장감 있는 연수과정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앞으로 감염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해당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체계 확립과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차별화된 연수과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3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최 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