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시원한 그늘이 그리워지는 이 계절에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제24회 하계학술대회로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감염병의 역습, 유비무환(有備無患) 감염관리”라는 주제로 오는 8월 30일 개최됩니다.

최근 들어 지역사회에서 발생하거나 해외에서 유입된 다양한 감염병이 의료기관으로 유입되면서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가 크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최신 지견의 이해를 통해 감염병 발생 시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홍역, 로타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 결핵에 대한 주제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부터 시행 예정인 “새로운 법정감염병 분류체계 및 신고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특강을 준비하였으며, 최근 변화된 환자안전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감염관리 적용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환자안전과 감염관리” 특강도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그 동안 회원들의 교육요구가 높았던 두 가지 주제를 엄선하여 심포지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심포지엄 I에서는 의료기구의 재처리를 주제로, 심포지엄 II에서는 감염관리지침의 효과적인 수행 방법 모색을 주제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심도 깊은 강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야만 어떠한 역경이 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본 학술대회를 통해 회원 모두 진일보(進一步)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8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김 성 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