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료기관과 일선 현장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회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021년 상반기 본회 연수과정을 기획하면서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하반기에는 확진환자의 증가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했고, 4분기에 진행되는 본회 연수과정은 예전처럼 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부푼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언제부터 강화된 거리두기가 시작되었는지 이제는 기억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역사회 확진환자의 증가는 멈출 줄 모르고, 돌파감염과 변이바이러스 유행이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연일 지속되는 코로나19 대응 업무로 자칫 소홀할 수 있는 감염관리 본연의 업무를 위해서도 감염관리 실무자로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이며. 감염관리 측면에서 더욱 더 기본과 원칙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유행 시기에도 본회 연수과정은 지속해 왔고, 교육진행 방식을 비대면 교육으로 진행하면서 본회 연수과정의 자랑이라 할 수 있는 실습 진행을 위해 1일 실습과정을 별도로 운영하며 회원 여러분의 기대에 다가가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2020년 하반기 기본과정과 2021년 상반기 기본과정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별도의 1일 실습과정의 경험을 토대로 2021년 10월에는 감염관리 실무전문가 자격 인정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교육의 완전체라 할 수 있는 4일 기본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4일간의 기본과정을 통해 감염관리 전문교육을 이수하여 평시에는 기본에 충실하고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유행과 같은 감염병 위기 시에는 더욱 성장한 실무자로서, 역량 있는 전문 인력으로 양성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비록 비대면 교육이지만, 감염관리 실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감염관리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와 경험을 토대로 보다 더 현장감 있는 연수과정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앞으로 감염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해당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체계 확립과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차별화된 연수과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10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최 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