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의료기관 내 의료관련감염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감염관리 측면에서 더욱 더 기본과 원칙이 강조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2-3년간 감염관리실은 양적으로 팽창되었으나, 단시간에 이루어진 양적 팽창이 현재 급변하는 감염관리 이슈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느껴집니다.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핵심 인력은 바로 감염관리 간호사이며, 감염관리 인프라 확충이 절실한 상황에서 감염관리 간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회에서는 의료기관 내 임상 경력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전담 실무자 배치가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감염관리 실무 활용 및 업무 기여도가 높은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연수과정을 마련하였습니다. 4일간의 기본과정을 통해 감염관리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의료기관 간 네트워크는 물론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번 기본과정에서는 이론보다는 감염관리 실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감염관리 현장에서 직접 경험한 사례와 경험을 토대로 보다 더 현장감 있는 강의와 실습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앞으로 감염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해당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체계 확립과 의료관련감염 예방을 추구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에서는 차별화된 연수과정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5월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장 김 성 란